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일주일동안 물만 마시면? / 물단식 효과 / 물단식 후기

by by 이반짝 2020. 3. 14.

물단식효과


안녕하세요. 반짝이입니다! 요즘 해가 쨍쨍하면서 날씨가 점점 봄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요. 슬슬 다이어트 각 잡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여러분은 '물 다이어트' 들어 보셨나요? 평소 밥 안 먹는 다이어트는 몸에 안 좋다고 해서 이제껏 생각도 안 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물 다이어트로 10일 동안 9kg 정도 빠졌다는 소식에 팔랑귀가 발동했습니다. 10일 동안 9kg이 빠진다는 게 가능한 건지 검색해보았는데, ‘물 다이어트 아이유 다이어트로도 유명하더라고요.

아이유 물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D-Day) 일주일 앞두고 시작합니다. 계획은 5일 동안 3L의 물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6일째 되는 날 마시던 물도 딱 끊습니다. 그러면 물을 마시지 않아도 몸은 계속 이뇨작용을 하므로 다음 날 수분이 쫙 빠지고, 얼굴이 해골처럼 된다고 합니다.

5일 동안 물만 마시는 게 가능할까요? 제 몸매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우리 몸은 탄수화물 (몸이 가장 좋아하는 에너지원)을 얻지 못하게 되면 축적된 지방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매일 0.45kg 정도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물 금식이 가장 효과적인 단기 다이어트법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굶는 자체만으로도 만성적인 건강문제, 비만, 고혈압, 콜레스테롤, 심혈관계 질환, 2형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주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설사, 가스, 위염, 변비 또는 식욕감퇴 등과 같은 소화 불량 문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기 다이어트 방법으로 접근했던 단식이 단식의 효능에 대해 하나씩 알게 되면서 한번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유 다이어트 방법처럼 물까지 끊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어려울 것 같아서 건강도 회복하면서 효과도 많이 볼 수 있다는 10일로 계획했습니다.

●1-2일 차 감식기- 평소에 먹던 양의 반으로 음식을 섭취하면서 위를 줄여준다. 3~7일 동안 물 단식을 시작하는데 1.5L~2L의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섭취해줍니다. 몸 상태에 따라 1시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8-10일 차에는 미음, 자연물 식으로 보식기를 합니다.

목표 체중 51kg! 시작하기 전 구충제 복용(일주일 이상 단식할 때 장에 기생충이 있으면 단식으로 음식물이 안 들어오면 위벽과 장벽을 먹을 위험이 있다) 했습니다. 그리고 단식 전날 밤 마그밀을 자신의 몸무게 앞자리 숫자만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서 5개 먹으려고 했는데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갈까 봐 겁나서 처음에는 2알만 먹었습니다. 

여기서 마그밀이란?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려고 먹는 약입니다. 염류성 완화제로 장내에서 삼투압에 의해 수분을 대장으로 끌어들여 변을 부드럽게 하고 팽창시켜 배변 활동을 도와줍니다.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삼투압 할 때는 대장에서만 수분을 끌어드리는 게 아니라 주위의 세포와 혈관에서도 수분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물다이어트 하면서 마그밀 먹는 건 찰떡 궁합

몸무게 54kg에서 시작해서 감식기 이틀 동안은 아침, 점심 일반식(밥 절반) 저녁은 고구마, 액티비아 1개, 마그밀 4알을 먹었습니다. 2일 동안은 몸무게 변화 0.5kg.

단식 1일 차 단식 1일 차에는 그동안 배에 채워둔 것이 있어서 그런지(전날 고구마를 배가 부를 정도로 먹음) ‘이 정도면 할 만한데!’ 싶을 정도로 배도 고프지 않고 잠도 잘 잤습니다. 운동은 땅끄부부의 만 보 걷기 따라 했습니다. 물2L, 자기전 마그밀 4알 섭취. 몸무게 변화 전날 대비0.5kg.

단식 2일 차 아침 눈 뜨자마자 배가 고팠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를 내면서 물 말고 다른 걸 먹고 싶다는 생각 강하게 들었습니다. 배고프면 물이 잘 들어갈 거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물을 먹는 게 힘들었어요. 미지근한 물을 먹으니 물도 느끼한 기분이 들어서 따뜻한 정도로 끓여서 마셨는데 마실 만했습니다. 2일 차에는 힘이 없어서 누워있었습니다. 에너지도 저하되었고 기분도 꽤 우울했습니다. 운동하려고 일어 났는데 앞이 깜깜해지면서 어지러웠습니다. 평소 빈혈이 살짝 있어서 크게 걱정이 되지는 않았지만, 에너지가 저하된 건 확실한 것 같았습니다. 2일 째에도 물 2L 마시기를 완료하고 운동은 땅끄부부 만 보 걷기 시작했다가 도저히 다 완료할 자신이 없어서, 다노 레전드 스트레칭만 했습니다물2L, 자기전 마그밀 4알 섭취. 2일 차 몸무게는 52kg. (-1.5kg)

3일 차 아침에 일어나서 물 마시려고 침대에서 내려오는 길에 잠깐 어지러운 게 빈혈이 느껴져서 책상에 기대려고 했는데 몸에 균형을 잃고 엎어졌습니다. 술에 취했을 때의 세상이 핑핑 도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손이 덜덜 떨리고 힘들어서 꿀물을 따뜻하게 타서 마시고 안정을 취했습니다. 당을 보충해준 덕분인지 손 떨림도 좀 줄고 괜찮아졌습니다. 아침 몸무게는 시작 몸무게 기준 2kg이 빠져있었습니다. 세상이나 3일 만에 2kg이 빠지다니! 힘은 없어도 기분은 좋았습니다물2L, 자기전 마그밀 4알 섭취. 3일 차 몸무게 51.5kg.

4일 차4일 차 아침은 3일 차 아침보다는 일어나는 게 괜찮아졌습니다. 확실히 배도 많이 들어가고 얼굴라인도 살짝 정리된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 몸에 에너지원이 더 없으므로 축적된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했는지 아침 몸무게 50kg이었습니다4일 차에는 장도 보러 가고 움직였더니 훨씬 가뿐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운동은 할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하지 못하고 자기 전에 다노 레전드 스트레칭만 해주었습니다.

5일 차 2일만 더 참으면 된다는 정신력으로 물을 마시는데 손이 계속 떨렸습니다. 힘들 때 꿀물을 따뜻하게 마셨습니다. 운동은 다노 레전드 스트레칭. 매일 마시던 커피가 그리웠지만 단식 기간에 카페인은 좋지 않다고 해서 참았습니다물2L, 자기전 마그밀 4알 섭취. 몸무게는 변동 없이 51kg.

6일 차 물 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서 어지러움을 즐겼습니다. 오히려 단식 시간이 길어질수록 배고픔은 덜 한데 뭔가를 씹고 싶다는 기분, 입 안이 몹시 텁텁하면서 구취가 올라오는 느낌? 그래도 이렇게 견딘 저 자신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야식을 안 먹었더니 아침에 속이 편했습니다물2L, 자기전 마그밀 4알 섭취. 

●9-10일 차 보식기 단식 기간 끝나면 이것저것 먹고 싶은 음식이 많았는데 막상 미음을 반 그릇 먹었더니 배가 불렀습니다. 보식 기간에는 미음, 단호박 죽 이렇게 점심 저녁 먹었어요.이렇게 10일 동안의 물 단식을 끝내고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몸무게는 47.5kg으로 총 6.5kg이 빠졌습니다. 인생 최저 몸무게 찍었습니다.

물단식 효과

※주의사항

청소년노약자투병 중인 분들은 절대 단식 금지입니다단식 중에는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기 어려워 건강과 성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영양섭취를 충분히 해야 제대로 잘 성장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또 잘못된 단식은 청소년의 신체나 식습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으며근력이 약화하거나 부족한 영양으로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더욱 큰 과체중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단식효과

꼭 한번 찍어보고 싶었던 거울 샷 뿌듯!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꿀물을 마셔서 몸에 당이 들어간 순간 단식은 깨진 거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너무 힘들고 손이 떨릴 때는 죽염과 꿀 정도는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식 카페 후기에서 마그밀을 먹으면 화장실을 잘 가던데 저는 효과가 크지 않았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인생 몸무게를 찍은 거 외에도 피부 맑아짐, 속 편함, 식탐이 없어져서 만족도가 크기 때문에 한 번정도는 해볼 만 하다고 생각 합니다. 단식을 처음 했을 때 효과가 제일 좋다고 하는데 보식기간 까지 무너지지 않은 제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싶네요. 하지만 단식 기간 중에는 영양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본인의 몸 상태에 맞게 도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